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자기계발 잘하는법 궁금하다면 얼른 들어와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포스팅은 어떻게 자기 계발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리가 자주 듣는 말..!! 자기 계발해라!! 자기 계발을 안 하면 사회에 도태된다.. 등등

 

여러 가지 말들을 우리는 듣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기 계발이 무엇인지 모르고

 

무작정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얼마 못가 포기를 하기가 쉽습니다.

 

그렇다면 왜 자기계발이 이토록 어렵게 느껴지는 것일까요??

 

 

자기 계발을 잘하는 방법

 

□정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우선 자기 계발의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기 계발이란 잠재하는 자기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나의 지혜를 일깨워주는 것으로 내가 어떠한 사람인지를 알고 무엇을 좋아하는지와  부족한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거기에 맞게 부족한 부분을 키우고 나의 능력 및 마음가짐을 업그레이드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적이 있어야 하며 그 목적에 맞게 어떻게 채워나갈지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내 기준에 맞춰 꾸준히 실행한다.

 

자기 계발을 실패하는 많은 이유중에 하나는 너무나 많은양을 한꺼번에 하다 보니 꾸준히 하기가 어려워져 포기하는 경우입니다. 그밖에 내 기준이 아닌 남들의 기준에 맞게 자기 계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사회초년생들은 이런 걸 하면 스펙에 도움이 된다! 이런 걸 하면 주변에서 알아준다! 이러한 것들을 쫓다 보니 정작 나 자신을 위해 한 것이 없다는 자괴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항상 나의 기준에 맞춰서 모든 것을 판단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다.

 

아주 중요한 것으로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나 자신만을 비교하며 어제의 나보다 더 발전했다면 그걸로 성공한 것입니다. 나와는 다르게 높은 기준의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나의 모습에 대해서만 바라보고 실천해나간다면 더 좋은 자기 계발의 결과를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자기 성찰이 없다.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자기 계발을 하다가 포기를 하거나 중단되었을때 우리 스스로는 나 자신에게 아주 관대합니다. 남들의 잘못된 행동에는 크게 반응하면서 나의 잘못된 행동에는 관대하게 받아들인 모습을 인식하고 나의 잘못된 부분을 돌아보며 고쳐나가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고난이 왔을 때 나의 부족한 점을 항시 체크하고 해결하는 사람이 발전하고 진정한 자기 계발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는 것입니다!!

 

 

 

' 글을 쓰는 내가 실행하고 있는 자기 계발 '

 

우선 저는 음악을 전공하고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음악이 아닌 다른 일을 준비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28살 군필자이며 지금의 나이는 대한민국에서는 어린나이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저의 전공과는 전혀 다른일을 하기 위해 저의 모습을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 계획을 세웠습니다. 저의 가치를 올리기위해 현재도 노력하고 있으며 자기 성찰을 가지면서 어제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계획을 간단하게 키워드로 말하면 경험, 자격증, 실무능력3가지를 채우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경험에는 나의 마음을 넓히는 태도와 삶의 관점이 포함되며 특히 이러한 것들을 채우기에 좋은 것이 독서와 글쓰기라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이러한 것들을 실행하기 위해 나의 관점을 일깨워준 책이 한 권 있습니다.

 

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ˇ

 

타이탄의 도구들 '책' 소개

자기 계발을 시작하기에 적당한 책이며 저자 팀 페리스가 각 분야에 성공을 했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면서 이야기했던 대화와 경험들을 책 한 권에 담아냈으며 성공한 사람들의 모습을 한 번에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의 책입니다. 반드시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리며 여기에 나오는 여러 가지 실천방법들도 나와 있으니 시간이 되신다면 직접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일기와 명상 그리고 운동을 꾸준히..(괜히 찔리네요..ㅋ) 실행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포기를 한적도 있지만 다시 마음을 다잡고 현재 실행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일기를 쓰면서 나의 하루를 돌아보고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생각을 하게 돼서 저의 삶의 계획과 마음가짐을 어떻게 가질지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일기 쓰기 예시

 

아침에 대답해야 하는 것들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1.                       2.                         3.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은?

 

1.                       2.                         3.                          

 

오늘의 다짐

 

1.                       2.                         3.                          

 

 

밤에 써야 하는 내용

 

 

 

오늘 있었던 굉장한 일 3가지

 

1.                       2.                         3.                          

 

오늘은 어떻게 더 좋은 날로 만들었나?

 

1.                       2.                         3.                          

 

 

여러분도 저와 같이 자기 계발을 즐겁게 시작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