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마케팅종류와 방법에 대해서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마케팅 종류와 방법에 대해서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마케팅의 종류

여러분 저번시간에 이어서 오늘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은 제품 , 가격 , 유통 , 프로모션 이렇게 광범위한 의미들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살아가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마케팅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마케팅의 종류

 

1.PPL 마케팅

 

 

흔히 간접광고를 이야기하며 우리가 TV와 같은 방송매체에서 노출되는 브랜드들이 PPL 마케팅의 일부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특히 영화나 드라마에 이러한 마케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이 입고 있는 옷이나 귀걸이 또는 목걸이 의상 자동차 가방 등등 이러한 것들이며 음료나 음식들도 이와 마찬가지로 PPL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마케팅이 연예인의 힘에 입어 아주 큰 광고 및 홍보효과를 이끌어내기도 합니다.

 

 

 

2. 퍼포먼스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또는 온라인 마케팅과 유사하며  온라인을 통해 다양하게 노출시킨 광고를 기반으로 기업의 웹사이트나 쇼핑몰에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을 발생시키는 자료를 체크하고 분석한 후 개선하는 마케팅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로 유입된 고객들의 성비 , 나이 , 행동지표를 통해 분석하고 전략을 세워서 실행합니다. 그래서 요즘에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한후 전략을 짜기도 합니다.

 

 

3. 노이즈 마케팅

 

의도적으로 구설수나 물의를 일으켜 이목을 일으키는 마케팅이며 그만큼 위험도가 높으며 부정적인 이미지나 회사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가 있기 때문에 추천은 드리지 않습니다.  브랜드를 알리는 전략으로는 적절하지 않은 마케팅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4.커즈 마케팅

 

Cause marketing 대의를 위한 마케팅이라는 의미로 하버드대학교의 마이클 포터 교수가 제시한 공유가치 창출 전략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의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할 도리를 뜻하며 이를 기업이 실천하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5.니치 마케팅

 

니치 마케팅의 니치는 틈새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낚시터를 은유적으로 비유한 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니치 마케팅은 남들이 많이 있는 레드오션인 포화상태의 시장을 참여하지 않고 기존 시장을 세분화하여  주목이 적은 블루오션의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남성전용미용실인 블루클럽입니다. 그밖에 핸드메이드를 공략한 플랫폼 아이디어스라는 회사도 니치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은 모든 온라인 기기와 플랫폼에 기반을 두고 고객들에게 판매를 촉진시키는 마케팅 전략으로 온라인 마케팅의 상위 범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은 인터넷을 기반을 두지만 디지털 마케팅은 모든 디지털 기기들을 사용한 마케팅이어서 엄연히 다른 마케팅입니다. 바로 앱(APP)을 통한 마케팅 홍보입니다. 요즘에는 많은 회사들이 하고 있는 마케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

 

이렇게 마케팅에는 다양한 종류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마케팅들은 결국 고객들에게 어떻게 각인시키고 필요한지 인식시키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만큼 제품의 대한 신뢰성과 타 제품과는 차별화된 편의성은 항시 있어야 하며 이러한 제품을 어떠한 철학을 담아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일지 이끌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