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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마케팅 정확하게 무슨말인지 알려드립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마케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하면 대부분 홍보 광고만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마케팅이라는 범위가 얼마나 넓은 지는 공부를 하고 몸으로 체험하는 사람이라면 알고 계실 겁니다.

 

자 그러면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마케팅 이란 무엇일까??

생산자가 상품 또는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경영활동으로 4P , SWOT , 마케팅 믹스 , STP전략 , 3C  등등 이렇게 마케팅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용어들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마케팅의 핵심은 제품의 존재를 세상 사람들에게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 나왔습니다. 제품과 사람입니다. 결국 우리가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제품과 사람이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 모두의 삶을 편리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 이것은 각자 마케팅을 하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스스로의 정확한 가치와 철학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가치와 철학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준 사람은 스티브 잡스입니다. 영상을 찾아보면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가치에 대해서 너무나 멋있고 열정적이게 표현을 하셨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잘 나가는 회사를 차리고 싶거나 가치 있는 회사에 다니기 위해서는 그 회사가 가치를 두는 것이 어디에 있는지 먼저 파악하셔야 합니다. 나이키 같은 신발회사를 떠올리면 우리는 신발을 떠올리기보다 나이키가 주는 운동선수들의 존경과 스포츠의 역사를 그리게 됩니다. 단지 여기에 신발이라는 제품을 넣어둔 것입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스티브 잡스가 말을 했습니다. 참 멋있고 핵심을 잘 짚는 분 같습니다..ㅎㅎ

 

그밖에 우리나라 기업으로 생각을 해도 삼성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다들 있으실 겁니다. 이처럼 사람들에게 주는 회사의 핵심가치를 잘 전달하는 것이 마케팅의 중요한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이 글을 읽으면서 여러 가지 나만의 가치가 무엇인지부터 생각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P 전략

위에서 말했다시피 4p는 마케팅에서 경영자가 통제할 수 있는 4가지 요소를 뜻하며 product(제품), place(유통), price(가격), promotion(판매촉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홍보나 광고가 프로모션에 속합니다. 즉,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홍보나 광고가 마케팅의 전부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마케팅 믹스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고 조정해주는 일을 뜻합니다. 즉,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하며 이러한 마케팅 믹스의 상품에 따라 달라지며 환경변화에 대해서도 수정이 일어납니다. 

 

STP전략

STP란 Segmentation 인 시장 세분화와 Targeting 인 시장 선정 마지막으로 Positioning 포지셔닝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시장 세분화를 위해 사회적 , 지리적 , 인구통계학적인 기준을 통해 시장을 세분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필요한 것은 기준을 내가 공략할 시장을 세분화해서 나의 제품을 알리고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다음 이러한 시장 세분화를 통해 타깃팅을 정해서 마지막으로 포지셔닝을 통해 그 타깃을 어떻게 인식시킬지 행동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의 왜 존재해야 하고 사람들의 삶에 필요한지와 우리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 정해야 STP전략을 잘 이행한 것이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SWOT 

SWOT는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ies , Threats 총 4가지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을 뜻합니다. 이러한 메케팅 전략은 내부 환경을 분석해서 장, 단점을 파악한 후 외부환경을 분석해서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좀 더 냉정하게 자신을 평가해서 체크할 수 있으며 내˙외부 환경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C

Customer, competition, Company 3가지를 뜻하며  고객 경쟁 회사를 의미합니다. 우선 고객의 대한 빅데이터 확인 후 다른 회사와는 차별화된 점들을 소개하고 어필하면서 경쟁을 하고 마지막으로 회사에 이러한 사항들을 더 자세하게 분석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최종적으로 마케팅 믹스를 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화된 시스템입니다.

 

 

 

 

 

오늘은 이 정도만 다루고 마케팅을 하기 전 나만의 철학과

생각이 뚜렷해야 마케터로서의 일을 제대로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