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사회초년생 필수 보험지식에 관하여 알아보자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필수지식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주변에 가족과 지인들이 없다면??

 

아무도 도와줄 수 없고 나 스스로 살아남아야 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사실 건가요??

 

계획은 세워두셨나요??

 

이러한 질문이 다소 웃기고 이 정도까지 생각해봐야겠어 하는 마음이 들 수도 있지만 어쨌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자본주의 시대이며 더 나아가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민주주의 국가에 살고 있습니다.

 

나의 가치에 따라 세상의 관점이 달라지고 삶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나의 모습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금융지식과 보험지식 그밖에 자기 계발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보험지식

 

□보험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세상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보험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내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꼭 들어야 하는 보험들이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가 말씀드린 보험 정도는 필수로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실비보험, 운전자보험, 3대 진단비 보험(암, 뇌, 심장질환)이 기본이며 이밖에 상해 및 질병 후유장애보험까지 들 수 있다면 적당합니다. 물론 이밖에 유니버설보험이나 종신보험이 있는데 이 부분은 안 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 쪽 직원이 들면 자기 자신에게 수당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많아서 억지로 설명하면서 들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말하는 것이 절대 정답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게 필요한 보험에 대해서 이해하고 계약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비보험

 

정확한 명칭은 실손의료보험으로 병·의원 및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를 최대 90%까지 보상하는 보험으로, 줄여서 실손보험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하고 있으며 젊을수록 보험료가 싸기 때문에 미리미리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에서 제외되는 부분들의 책임비용을 처리해주는 보험이며 민간보험으로 100세까지 가능하며 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생계비용 등 여러 가지를 보장해주며 의무가입보험인 자동차보험이외에 여러가지 보장들이 많으니 가입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자동차보험은 자차가 있으면 필수이며 매년 갱신해야 합니다. 

 

3대 진단비 보험

 

우리나라에서 질병으로 인해 사망하는 확률이 80%이며 그중 암, 뇌, 심장질환에 의해서 사망하는 확률이 45%라고 합니다. 그밖에 이러한 질병에 걸리면 치료비가 만만치 않으며 특히나 현대사회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는 꼭 필요한 보험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상해 및 질병후유장애보험

 

질병보험은 병으로 내 몸 신체 내부에서 아픈 경우 보장해주는 보험이고 상해보험은 외부에 의해 다쳐서 내 몸이 아픈 경우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이처럼 2가지 경우가 우리가 살아가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들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상방법으로는 정액보상과 실손보상이 있으며 정액보상은 사전에 정해둔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고 실손보상은 실제로 사용한 비용을 보험금으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100%를 보장하지 않으며 가입한도 내에서 정해집니다.

 

 

※보험이란??

 

자본주의 사회에서 같은 사고를 당할 위험성이 있는 사람들이 미리 금전을 각출하여 공통 준비 재산을 형성하고, 사고를 당한 사람이 이것으로부터 재산적 급여를 받는 경제제도를 의미하며 쉽게 말해서 많은 사람들이 돈을 똑같이 내고 그 돈을 사고를 당한 사람한테 먼저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나는 아프지 않은데 아픈 사람한테 돈을 주는 것이 아니냐?? 내 돈만 날아가는데 이 돈을 나중에 돌려받을 수는 없냐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보험상품들이 있으니 그 부분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만기환급형 보장보험 vs 순수 보장형

 

두 가지를 비교한 것은 여러분이 목적에 따라 달라 지기 때문에 보험가입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는 예시로 둔 것으로 만기환급형으로 들면 적입료를 내서 나중에 받을 돈을 미리 넣고 그것을 보험사에서 70~80%를 보상해주는 것이며 순수 보장형은 내가 든보험료 금액만 내면됩니다. 두가지다 장단점이 있으며 만기환급형은 돈을 좀 더 돌려받는것이고 순수보장형은 만기 시 환급금을 받지 않지만 많은 금액을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돈으로 다른 곳에 재테크나 소비를 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보험은 말 그대로 내몸을 보호하고 그비용을 지불하는 목적이 있는것이고 환급을 받을바에는 제가 그돈을 모아서 펀드나 주식 또는 각종 예금상품을 통해서 돈을 모으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내가 두는 목적에 맞게 내가 기준이 되어 잘 판단하고 내가 스스로 설계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보험설계사분들중에 좋으신분들도 많지만 우리를 현혹시키는 분들도 많으니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만기환급형 순수보장형
보장료 5만원 5만원
적입료 5만원 x
총납입료 10만원 5만원

 

주계약과 특약

 

주계약이 말 그대로 주가 되며 주계약을 들어야 특약을 해서 여러가지 옵션처럼 계약을 걸수가 있습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생명보험은 말그대로 내 생명에 관한 보험이고 손해보험은 화재, 자동차, 해상보험으로 사고로 인하여 재산상 손해 보면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여러분 정리하자면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력과 나의 건강상태에 맞게 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 말한 4가지 보험들은 무조건 드는 것을 추천드리며 주계약에 맞게 특약으로 내가 추가해야 할 것들을 확인하고 가족력과 나의 건강상태에 맞게 확인 후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상품은 설계사분들께서 추천을 해주는 것이니 나의 기준에 맞게 스스로 설계를 해야 합니다. 나머지 상품들에 대해서는 제가 보험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잘 모르고 직접 보험회사에 연락을 하면서 체크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